협회소식
NEWS

자료실

 

곰팡이에 대한 기본 상식 - Mold Inspector

작성자 moldinspector 날짜 2020-02-06 17:04:06

곰팡이란?( What is mold)

곰팡이 정보(Mold Information)

곰팡이는 식물이나 동물이 아닌 유기체입니다. 곰팡이는 곰팡이 왕국^^의 일부입니다.

식물과 달리 곰팡이는 광합성을 통해 태양으로부터 에너지를 얻지 못합니다. 오히려 태양의 자외선은

곰팡이의 성장을 방해합니다.

곰팡이의 역할은 죽은 식물, 잎 또는 죽은 동물과 같은 부패하는 유기물을 분해하는 것입니다.

곰팡이 왕국이라 표현할 정도로 곰팡이는 어느 곳에서 난 존재하고

그 성장력은 타에 추종을 불허합니다.

실내 및 실외 곰팡이 성장(Mold Growth indoors and outdoors)

야외에서는 토양, 목재, 부패하는 식물 및 죽은 동물과 같은 곳에서 곰팡이가 자랍니다.

곰팡이가 집안에서 좋아하는 장소로는 카펫, 종이, 옷, 가죽, 건식 벽체, 목재, 단열재

및 음식이 있습니다.

곰팡이가 일반적으로 실외 보다 집안에서 번식할 곳이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택의 곰팡이 성장 조건(Conditions Indoors and out doors)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해 탄소를 함유 한 산소 및 유기 물질 외에, 성장해야 하는 다른 주요 요구 사항은 수분(moisture)입니다. 충분한 수분 공급원이 있으면 거의 모든 곳에서 곰팡이가 자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습기 문제가 없으면 집에서 곰팡이 문제가 발생하기가 어렵습니다. 수분의 축적은 습기, 응축 또는 누수, 유출, 홍수 등으로 인한 물 침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곰팡이는 24-48 시간 동안 수분이 공급되면 자랄 수가 있습니다.

수분 공급원으로서 습도만으로도 살아남을 수 있는 곰팡이는 호기성 (Xerophilic)이라고 불리는 반면, 다른 곰팡이는 자라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수분 축적이 필요합니다. 실내에서 곰팡이가 자라는 것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수분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습기 외에도 곰팡이는 자라기 직전에는 적당한 온도가 필요합니다. 곰팡이는 우리가 따뜻하다고 생각하는 온도에서 가장 잘 자라지 만 섭씨 2 도의 낮은 온도에서도 자랄 수 있는 곰팡이도 있습니다. 곰팡이 서식지의 환경 조건이 좋지 않으면 죽지 않고 계속 자랄 수 있는 조건이 될 때까지 휴면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곰팡이의 성장 조건은 수분, 영양분, 산소 ^^

그중에서 가장 중요 한 요건을 뽑는다면? 네... 수분입니다.

시험 문제 1번입니다. 꼭 암기하세요.

곰팡이의 생물학 정보(Mold Biology Information)

곰팡이 서식지는 단일 유기체로 생각됩니다. 곰팡이 서식지의 본체 (균사체라고 함)는 균사라고 불리는 연결된 다세포 필라멘트 네트워크로 구성됩니다. 큰 서식지에 있지 않은 곰팡이는 육안으로 볼 수 없을 정도로 작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곰팡이 성장은 항상 서식지에 있습니다.

 

곰팡이 끝에서 방출되는 효소를 사용하여 곰팡이가 자라는 것을 소화하고 곰팡이가 사는 물질을 분해합니다. 그런 다음 균사는 균사체를 통과하여 곰팡이 서식지가 자라는 이러한 영양소를 흡수합니다.

곰팡이 포자 정보( Mold Spores information)

온도, 산소 수준, 빛 및 이용 가능한 영양소와 같은 조건이 맞으면 곰팡이가 균사 세포 끝에 포자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는 식물이 씨앗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포자를 사용합니다.

 

일단 형성되면, 곰팡이 포자가 공기로 방출되어 확산되어 새로운 곰팡이 서식지를 만듭니다. 포자가 적합한 물질에 도달하고 다른 환경 조건이 적합한 경우, 포자는 새로운 균사 세포로 발아하여 새로운 곰팡이 서식지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포자가 자라는 주요 환경 요구 사항 중 하나는 수분입니다. 곰팡이로 자라려면 대부분의 포자는 24-48 시간 동안 표면이 젖어 야합니다.

 

곰팡이 포자는 지속적으로 실외와 실내의 공기를 통해 부유하며 건물 내부의 모든 포자를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포자는 탄력성이 있으며 발아하지 않아도 수년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2번 문제까지만? 곰팡이 포자가 안착해서 곰팡이가 서식하려면

몇 시간 정도의 수분이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어야 할까요?

독성 곰팡이 란?(What is Toxic Mold)

지구상에 존재하는 곰팡이는 수십만 종이 있습니다. 수십만 종의 곰팡이 중에서, 약 16 종의 다른 곰팡이가 있는데, 이 곰팡이는 사람과 동물에게 독성이 있는 진균 독을 방출할 수 있기 때문에 독성 곰팡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독성 곰팡이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스페르길루스(Aspergillus)

푸사 리움 (Fusarium)

페 실로 미세스 (Paecilomyces)

페니 실 리움( Penicillium)

Stachybotrys

트리코데르마(Trichoderma)

 

모든 검은 곰팡이가 독성 곰팡이( Toxic Mold)는 아닙니다

검거나 어둡게 보이는 곰팡이가 독성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독성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의심되는 검은 곰팡이를 발견하면 곰팡이의 종을 확인하기 위해 곰팡이 종을 식별하기 위해 테스트를 받아야 합니다.

유독 독성(ToXic) 곰팡이가 왜 더 문제가 됩니까?

독성 곰팡이 종은 항상 존재했지만 최근에는 더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한 가지 이유는 에너지 위기에 대응하여 1970 년대에 생긴 새로운 건물 건축법 때문입니다. 이 규정은 새로운 건물의 밀폐를 요구하는 높은 에너지 절약을 목표로 합니다.

즉, 건물의 환기가 잘되지 않고 그러므로 인해 자유롭게 숨을 쉴 수 없고 실내에 습한 공기 오랫동안 갇혀 곰팡이가 생기기 좋은 여건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오늘날 사용되는 많은 건축 자재는 곰팡이 성장에 매우 적합합니다.

 

우리나라 역시 에너지 효율을 위해 창호가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현장 점검 시 작년에는 곰팡이가 안 피었는데 올해는 피었어요 하면

세 가지 정도 요건으로 판단되는데 그중에 하나가

단열 보강 없는 창호 교체입니다.

창호를 교체하게 되면 밀폐성이 좋아지기 때문에 발생된 습도가 실내에 오래 오래 유지하게 됩니다. 그럼 같은 조건의 생활 습관이라면 벽의 단열 상태의 증가를 요구하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현실상 보편적으로 창호만 교체하시기 때문에 벽에서 곰팡이가 번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몰드인 스펙터에게 상담하시고 점검 이 필요합니다.

대한 곰팡이 협회 Mold Inspector 자격증 모습

검은 곰팡이 문제와 아픈 건물 증후군(Sick Building Syndrome)

 

독성 곰팡이로 생산된 진균 독은 아픈 건물 증후군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건물의 한 부분에 곰팡이가 생길 경우 건물에서 생성된 곰팡이 독소가 건물 전체에 빠르게 퍼져서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작성 권한이 없습니다.